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한국교회에서는 교인들의 교파의식이 의외로 낮은데 비해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은 유별나게 강하다고 한다. 초기선교사들의 선교지역분할정책으로 인해 교인들이 교파의 선택 없이한 교회에 나가던 관행에서 평신도의 약한 교파의식이 설명되기도 하고, 선교지
(2) 기독교 목회자와 성 심리학 발달
과거부터 지금까지 가끔가다 뉴스에서 목회자의 스캔들 파문이 보도 되곤 한다. 그럴 때 마다 보통의 크리스챤들이 가지는 생각은 “어떻게 목회자가 저럴 수 있는가?” 이다. 어찌보면 이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반응이다.
하지만 나는 이번 상담심리 발표에
Definition
fundamentalism:
the demand for a strict adherence to certain principles that have unchallengeable authority
Usually associated with religion and the literal interpretation of sacred texts,
and political creeds
Religious fundamentalism:
Religious worldview and patter of behavior with militance
attempting to oppose to the erosion of religious identity,
fortify the bor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2. 목회적 돌봄(pastoral care)을 통한 상담의 역사 이해
1) 초대 및 중세시대의 목회적 돌봄
초대교회의 목회적 지도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의 정체성과 교회공동체 확립 과정에서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이 겪는 핍박과 고통의 문제에 위로와 돌봄의 사역 즉, 목회적 돌봄을 하며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주안
3) 권면적 상담의 성경관
Adams는 디모데후서 3장 14-17절 말씀이 성경의 두 가지 특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 디모데후서 3장 14-17절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Ⅰ. 개요
인지행동치료는 체계적인 단계를 따라 감으로 내담자의 역기능적 감정, 행동 그리고 인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 치료 접근법이다.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치료와 행동치료를 재구성한 것으로 두 이론의 성격에 영향을 받아 인지행동치료 역시 “Here and Now”를 중요시한다. 또한, PTSD, OC
최근 한국은 1억 4천만 불 가량의 IMF 차관을 갚으면서 이른바 ‘IMF 시대’를 졸업하였다. 이는 당초 예상된 2002년 보다 앞당겨진 것으로서 당시 39억 달러에 불과하던 외환 보유고는 현재 900억 달러 전후 (세계 5위 규모) 로 증가하였고, 이는 한국이 적어도 세계 채권 시장에서는 채무자에서 채권자로 그
evangelization. He was first
introduced to Lausanne through his mentor Dr. Don
ald A. McGavran, pioneer in modern church growth
thinking. Since that time, he has attended Lausanne
I (1974) and Lausanne II (Manila 1989) and particip
ated in many of the consultations held to explore
critical issues related to global evangelization.
What is Christian about Christian health care?
Does Christian h
예수님이 이 땅위에서 하신 사역중 대부분은 치유사역이다. 전체 복음서들의 거의 5분의 1 이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한 치유와 기적에 대한 것을 언급하고 있다.Morton. T. Kelsey, Healing and Christianity, 배상길 역, 치유와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p. 64.
왜냐하면 주님은 우리를 전인적으